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재테크

단기투자상품 CD, CP,PR 란 무엇일까?

단기투자상품 CD, CP,PR 란 무엇일까?

 

 

오늘은 단기투자상품인 양도성예금증서 CD(Certificate of Deposit), 기업어음 CP(Commercial Paper), 환매조건부채권 RP(Repurchase Agreement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성예금증서 CD(Certificate of Deposit)

제3자에게 양도가 가능한 정기예금 증서로서 은행이 정기예금에 대해여 발행하는 무기명의 예금증서로 예금자는 이를 금융시장에서 자유로이 예매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이름이 기재되지 않는 무기명으로 발행되어 증여나 세금포탈, 돈세탁 등에 이용되기도 하는 양도성예금증서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보통 3개월 단기로 만기가 정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특판 정기예금보다 금리가 높아 단기투자상품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어음 CP(Commercial Paper)

신용도가 높은 우량기업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단기 무담보 단명 어음 입니다.

보통 만기가 3개월 단위이며 꽤 높은 확정금리를 지급하고 있지만, 투자금액이 1억원이 넘어가는 큰 금액이라 개인이나 소액투자자들로서는 직접 투자하기가 어려운 금융상품 입니다.

게다가 한번 투자에 발을 담궜다면 중도해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또한 고심해보아야 할 상품입니다.

 

 

환매조건부채권 RP(Repurchase Agreements)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 후 확정금리를 보태어 되사는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경과기간에 따른 확정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증권사나 은행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고객에게 확정금리를 지급하고 되사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것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편할 듯 합니다.

 

환매조건부채권은 어떤 금융기관이 채권을 보유하고 있으면 자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채권 만기일 전에 단기적으로 자금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금융상품입니다.